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이유로 계좌나 카드를 많이 개설하게 되는데 새로운 계좌나 카드를 개설하면서 주거래 금융사가 바뀌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계좌를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일정기간 동안 입 ·출금 따위의 거래가 없거나 잔액이 1원 미만인 계좌는 휴면상태로 분리되고, 이런 휴면계좌에 쌓인 돈은 무려 18조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잊고 지내는 본인명의의 휴면계좌를 통합 조회하고 기존 계좌를 해지하거나 남아있는 금액을 다른 내 통장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휴먼계좌 조회 방법
휴면계좌 통합 조회를 통해 본인명의의 모든 은행별 계좌내역을 방문 없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활동성계좌, 은행 및 지점명,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만기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조회를 통해 잠자는 계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계좌 한눈에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약관에 모두 동의 후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금융 또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본인이 입력한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5.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 추가 인증을 진행합니다.
5. 은행별 계좌 내역을 확인합니다.
6. 상세내역 조회로 잔고를 확인하고 계좌해지 및 잔고이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 서비스 시간 : 영업일 기준 09:00~22:00
7. 비활동성계좌를 선택하여 잔고를 이전하거나 기부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부는 해지 계좌의 잔고를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합니다.
8. 마지막으로 해지 계좌 정보를 확인하고 잔고 이전 및 해지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9.해지와 잔고 이전 처리가 완료되면 해지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통합 조회 방법 2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용어설명
● 휴면계좌 : 은행, 보험, 우체국이 보휴하고 있는 보험금, 예금 중 관련 법률 규정에 의하여 청구권 또는 채권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지 않는 예금 또는 보험금
● 휴면예금 : 은행 및 우체국 저축성 예금, 요구불예금 중에서 관련 법률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은행 5년/우체국 10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예금
● 휴면보험금 : 보험사 및 우체국 보험계약 중에서 해지(실효)또는 만기도래 후 소멸시효가(3년) 완성된 후에도 찾지 않은 보험금, 환급금(농협, 수협공제 포함)
1.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접속합니다.
2.개인정보 입력 후 금융·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합니다.
3. 약관에 동의 후 조회합니다.
4. 은행, 보험사, 우체국 계좌를 통합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